"설명이 필요없는 고객만족"

당근서비스 중고거래팀/동네생활팀 Leader Teddy

처음으로 당근서비스의 이야기를 들려주실 Teddy는 중고거래팀과 동네생활팀을 리딩하고 있어요.

중고거래팀과 동네생활팀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중고거래팀과 동네생활팀은 어떻게 소통하며 협업하는지?

중고거래팀과 동네생활팀에 합류하게 된다면?

위 사항들에 대해 Teddy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확인 해볼게요.

안녕하세요, Teddy

간단한 자기 소개와 담당하고 계신 팀의 소개를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당근서비스에서 중고거래팀과 동네생활팀을 리딩하고 있는 Teddy 입니다. 


중고거래팀은 당근 앱의 메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중고거래 서비스의 주요 기능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어요. 

사용자의 문의와 신고를 처리하며, 당근에서의 따뜻하고 소중한 경험을 지켜드리기 위한 역할을 담당해요.

동네생활팀은 당근의 커뮤니티 서비스인 동네생활 서비스의 주요 기능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어요. 

사용자가 주변 이웃과 함께 소중한 정보를 공유하며 따뜻한 경험을 만들어가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해요.

여러 팀을 리딩해주고 계신데,

업무 과정에서 어떻게 소통하시는지 여쭤보고 싶어요.

기본적으로 중고거래팀과 동네생활팀은 소속 팀은 다르지만, 프로덕트 서비스라는 큰 서비스에 속해 있어요. 

따라서 지원하는 서비스는 다르지만, 기본 정책과 업무 프로세스는 유사한 부분이 많이 있어요. 


우선 공통 채널을 통해 두 팀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 변화나 논의점을 공유하고 있어요. 

긴급 사항이나 중요 이슈가 발생한 경우, 두 팀의 중간 지대에 제 자리를 세팅하여 팀원과 직접 소통하고 있어요.


당근서비스는 담당하고 있는 직무와 역할의 차이만 있어요. 일방향의 의사소통이 아닌, 

언제든지 자신의 목소리로 의견을 제시하고, 논의할 수 있는 문화를 지향하고 있어요. 물론 타당한 근거가 있어야겠지만요 :) 

소통 과정을 들으니 팀 분위기가 굉장히 좋을 것 같아요.

중고거래팀과 동네생활팀만의 특별한 팀 문화/분위기가 있을까요?

협업 과정 자체가 항상 매끄럽기만 한 것은 아니에요. 실제로 논의를 진행하는 동안에는 격한 논쟁이 오가기도 하지요. 

다만, 그것이 감정적인 영역으로 번지지는 않는 것이 비결인 것 같아요. 내 의견이 소중한만큼, 다른 사람의 의견도 소중하다는 것을 아는 것이 좋은 논의와 소통의 시작이니까요. 이런 기조가 잘 퍼져있는 것이 중고거래팀과 동네생활팀의 특별한 분위기라고 할 수는 있을 것 같아요.


아, 그리고 추가적으로 매월 평가되는 팀 실적이 달성되는 경우, 소정의 팀 운영비가 나오는데, 이 운영비를 다같이 모여서 점심식사에 사용하는 문화가 있어요. 보통 회식은 다들 싫어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꼭 그렇지도 않나봐요 :) 


모두가 고생해서 달성한 팀 실적인 만큼 특정 인원을 위한 프로모션에 사용하기보다는 다같이 누릴 수 있는 방향으로 사용되어야 한다는 부분에 모두가 

동의하였기 때문에 생겨난 문화에요.


매달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팀 회식 외에도 추가적인 팀 회식을 진행하는 것이 생각보다 내부 분위기를 돈독하게 하는데 좋은 것 같아요. 

물론 이를 위해서 다들 열심히 월간 실적 달성을 위해 달리는 것도 특별한 분위기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 

그렇다면, Teddy는 담당하고 계신 팀을 어떤 팀으로 이끌어가고 싶으신지 궁금해요.

저는 제가 맡는 팀의 일원들이 단순히 CS센터의 직원으로만 커리어를 쌓아가는 것을 바라지 않아요. 

어느 직렬의 어느 업무를 맡던지, 그 위치에서 해야할 자신의 역할을 분명하게 인지하는 팀원들이 되었으면 해요.


그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능동적이냐 아니냐가 아닌, 내 역할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잘 수행하느냐의 여부인 것 같아요. 

같은 맥락에서 저희 팀원 분들에게는 항상 본인 직무에 맡는 업무 수행을 요구하고 있고, 그에 맞는 피드백을 드리고 있어요.


이 부분을 잘 해낼 수 있다면, 당근서비스에서의 커리어가 단순 CS센터 직원으로서의 커리어로 한정되지 않고,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제가 이끌어가고 싶어하는 팀의 방향을 한 줄로 소개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스스로의 역할에 충실한 팀원들이 많은 기회를 통해서 성장할 수 있는 팀.

마지막으로, 당근서비스 합류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서 한 마디 부탁드릴게요.

당근서비스는 단순히 고객센터의 업무만 수행하는 회사가 아니에요. 당근의 다양한 서비스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운영 전문 회사죠.


따라서, 당근이 성장하는만큼, 당근서비스 역시 함께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생각해요.

이 과정에서, 지금은 오퍼레이터가 대부분인 조직이지만, 앞으로는 점점 운영 매니저들로 채워진 조직으로 변화해 갈 것이라고 확신해요.


각자 다른 동기와 계기를 가지고 당근서비스에 입사하시겠지만, 이곳에서 근무하는 경험은, 더 나은 목표를 설정하고 나아가는 과정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해요. 망설이지 말고, 합류하셔서 함께 이 경험을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